2021년에 시작한 나의작은가게이야기

셀프 상표권 등록 도전하기 / 특허 고객 등록 / 키프리스, 특허로..

2023. 1. 13.
SMALL

지역보험료는 사업자가 1년 동안 1만원 이상 수입이 있으면 무조건 나온다고 하고,

자동차 명의도 내 명의, 집도.. 어쩔 수 없이 나는 지역보험가입자가 될 수 밖에 없으니,

1년 더 사업을 해 보고 안되면 접기로 했다.

죄다 사입이라, 재고도 처리해야 한다. 과연 나는 1년 후에 사업을 접을 수 있을까?

그게 더 궁금하네...

 

상표권, 로고, 브랜드 만들기.

미뤄두었던 것들 전부다 해보려고 한다.

 

 

 

우선, 셀프로 상표권을 등록해 보기로 했다.

1. 키프리스 사이트에 내가 원하는 상표권이 이미 등록되어 있는지 조회를 해보자.

 

KIPRIS 특허정보검색서비스 특허무료검색서비스

최근 검색한 5개의 키워드입니다. 삭제

www.kipris.or.kr

이래저래 3개 정도를 정해놓고, 검색을 해 보았다. 그런데..

1개도 없네? 음... 그렇다면, 3개 다 등록을 해 볼까?

 

 

 

굉장히 간단하게 검색을 할 수 있게 되어 있었다.

한번 검색을 하면 스마트하게 해외 정보까지 다 검색이 된다.

 

 

 

2. 특허로 사이트에 가서 특허 고객 등록을 한다.

 

처음이신가요

 

www.patent.go.kr

특허로 사이트에서는 굉장히 친절하게 처음 방문한 고객에게 설명하는 페이지를 두었다.

처음 방문한 고객은, 특허 고객 등록을 먼저 하라고 안내해 주었다.

 

 

 

안내문

특허고객번호발급 처리기간은 2일 이며,
일과시간(월요일~금요일, 09:00 ~ 18:00)에만 발급됨을 알려드립니다.

오늘은 금요일이다. 최소 다음주가 되어야 특허고객번호가 발급되겠다. 일단 해 보자.

 

 

 

나는 국내자연인으로 고객 등록 신청을 하였는데, 필요한 준비물은 인감 도장이나, 서명 도장 이미지 파일이다.

핸드폰 사진으로 찍어서 등록해도 된다. 확장자는 필히 JPG로만 할 것. 

그리고 특허 고객 등록은 끝.

 

 

 

3. 특허 고객 등록이 완료 될 때까지 기다린다. 기다리면서 상표권에 관한 정보를 검색해 본다.

특허청 공지를 보니, 상표권 등록에 대한 공지를 아주 가독성이 좋게, 중요한 부분은 굵은 표시로 글을 적어 놓았다. 마음에 든다.

도소매업 등은 우선심사를 해준다는데.. 기대가 된다. 18개월을 단축할 수 있겠지?

 

 

 

수수료가 결코 저렴하지가 않았다.

업체에 맡기면 대행료가 붙으니 훨씬 더 비싸질 것이다.

1상품류 구분마다 62,000원이라고 한다. 부담스럽네^^;;

 

 

 

 

눈누

상업용 무료한글폰트 사이트

noonnu.cc

상표권 등록 준비 과정으로 나는 상표권에 등록할 폰트를 검색해 보았다.

 

 

 

그리고 평소에 애정하는 눈누 사이트에서, 상표권 등에 사용할 수 있도록 모든 권리를 허용하는 깔끔한 폰트를 찾아서 로고 비스므리 하게 제작을 했다. 깔끔하고 단순하게 -

 

 

 

 

 

"한양+제품명"상표는 등록받을 수 있을까?

특허청의 상표권의 등록에 대한 입장의 변화 | 단순한 상표일 수록 등록이 어렵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단어는 어느 정도 공통된 부분이 많다. 아래는 '한양'관련된 상표권이다. '한

brunch.co.kr

 

상표 출원 어떤 류를 지정해야 하나?

상표 출원에 있어 지정상품 류를 고르는 법 | 출원인에게 가장 많은 상담을 받는 부분 중 하나가 상표 출원 시에 류를 지정하는 방법입니다. 오늘은 이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먼저 나름의

brunch.co.kr

 

상표의 보통명칭이 무엇인가?

상표의 거절이유 보통명칭에 관하여 | 상표를 출원하면 보통명칭으로 인해 등록이 어렵다는 말을 들을때가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상표법에 있어서, 보통명칭이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

brunch.co.kr

 

로고 상표 VS 텍스트 상표

상표출원 가이드 #1 | 상표의 종류 (한글 vs 영문 / 로고 vs 텍스트) 상표권의 종류는 한글, 영문, 그래픽으로 디자인된 상표(이하 로고 상표라 합니다.)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어떤 것을 상표권으

brunch.co.kr

 

상표란 무엇인가? 상표권은?

처음부터 다시 - 입문자를 위한 상표 | 상표란 무엇일까요? 상표는 여러분이 생각하시는 바로 그것이 맞습니다. 콜라의 코카콜라가 있고, 애플의 아이폰이 있고, 삼성의 갤럭시가 있는 그것이 바

brunch.co.kr

잘 정리된 상표권에 관한 글을 읽으면서 내가 검색하고 안심했던 3가지 상표권이 과연 등록이 가능할까?

하는 고민에 빠져본다.

특허 고객 등록이 완료될 때까지 다각도로 검색을 해 봐야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단순한 텍스트 등록이 아닌, 로고를 포함하여 이미지 제작하여 등록하는 게 좋을 것 같다는 생각.

이 때, 로고는 직접 만든 것이어야겠지?

글씨체에 특징을 주던가....

 

 

 

LIST


공유하기